문화를 고려하는 것은 지금까지의 고급 문학 예술만이 학교교육의 내용을 이루어왔던 데 대해 문제 제기하는 의미를 갖는다.
교육의 관점으로서의 문화란 학생들의 정체성 형성과 교사 및 동료 학생들과의 관계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의 문제이다. 전통적인 교육에서는 교사는 진리의 담지자로서,
담지자로서 대중들의 정치적 역할에 대한 그의 기대가 반영된 것이었다. 그에게 혁명은 지식인이나 제도적인 차원에서 촉발될 수는 있을지라도 궁극적으로는 즉자적 상태의 대중을 자기의식적인 존재, 즉 대자적 상태로 고양시키는 방법이 문제였던 것이다. 그에 의하면 혁명은 자본주의의 내적 모순
담지자로서 금욕적․합리적 직업윤리를 창출한 사회집단이며, 그는 이를 가리켜 자본주의 정신이라고 한다. 베버는, “‘영리에 대한 충동’, ‘이윤추구’, 가능한 한 많은 돈을 벌고자 열망하는 것 자체는 자본주의와 전혀 상관이 없다. 이러한 충동은 동서고금의 모든 종류와 모든 상태의 인
Ⅰ. 서 론
한국사회에서 부모들 누구나 자식들이 공부 잘하고 명문대 입학하여 좋은 직장 들어가 선남선녀를 만나 행복한 가정을 꾸려 나가길 원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한국사회에서는 명문대를 진학하는 것이 좀 더 유리하니 자녀들이 좋은 대학교 갈 수 있도록 고액과외를 시키기도 한다. 오직 자
Ⅰ. 서 론
한국사회도 세계화 국제화, 개방화 시대를 맞이하여 과거에 비하여 다문화 가정이 많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적인 차원에서 다문화 교육이 진행되고 잇는 실정이다.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은 주로 그 경계 밖에 위치한 이주노동자, 혼혈인, 국제결혼가족 등을 대상으로 삼고 있다
1. 동아시아 경제발전에 대한 해석과 유교자본주의론의 등장
유교자본주의론은 1960, 70년대 이른바 유교문화권이라고 일컫는 동아시아 국가들 즉 일본을 비롯한 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 등의 비약적인 경제발전으로부터 제기되었다. 세계의 여타 권역과 비교할 때 두드러진 이들 동아시아 지역의
문화 전통을 계승․발전시킴과 동시에, 인류 보편가치로서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 평등과 같은 민주적인 가치를 구현하는 인간이다. 이러한 인간은 우리 문화를 이해하고 사랑할 뿐만 아니라 문화에 대한 가치를 지닐 수 있으며,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미래 사회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낼
Ⅰ. 시민운동
한국의 경우는 서구와는 다른 역사적, 사회적 환경을 가지고 있다. 시민사회의 가장 큰 역사적 구분인 근대사회 형성에 대한 문제도 한국의 경우는 근대사회의 형성자체가 자체의 자발적 형성이 아니라 일제 식민지의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시민운동의 주체라고 할 수 있
Ⅰ. 서론
1931년에 라이프치히의 유명한 출판사인 브라이트코프.헤르텔(Breitkopf & Haertel)은 “민주주의의 얼굴”이라는 책명으로 ‘독일의 전후시대의 그림으로 보는 역사’를 출판하였다. 서문은 게오르그 윙거(Friedrich Georg Jünger)가 썼는데, 그는 나중에 소위 보수주의 혁명에 관련되는 작가이다.
문화적 배경에 따라 프로그램의 철학이나 목표의 강조점이 다르게 발달되어왔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이나 기본 철학 또는 관점에 따라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가 설정되고, 그 방향과 지침에 의해 프로그램은 다양한 형태로 전개된다. 각 국가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이나 대표적 사조에 의한 프로그램